“창의적 조직 만들려면 명확한 비전 세워야”

글로벌인재포럼 2024

창의력을 끌어내는 조직문화
‘보텀업’ 아닌 ‘톱다운’서 시작
창의적 조직, 실적도 2배 좋아

[창의적 조직문화를 주제로 다룬 31일 ‘글로벌인재포럼 2024’ 세션은 직장인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솔 기자]

 

국내 이직 수만 연간 1100만 건에 달하는 ‘대이직’의 시대. 커리어 성장을 꿈꾸는 직원에겐 어떻게 동기를 부여해야 할까. 모든 조직의 리더와 인사담당자가 안고 있는 고민이다.

31일 ‘글로벌인재포럼 2024’에 모인 인적자원(HR) 전문가들은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답으로 꼽았다. 이들은 “개인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회사의 실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루려면 무엇보다 조직문화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채용 방식의 변화와 창의력을 끌어내는 조직문화’ 세션에서 신경수 지속성장연구소장은 “조직문화는 좋은 아이디어를 실제 성과로 이어주는 촉매제”라며 “직원이 아무리 좋은 제안을 해도 조직문화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창의적 사고는 죽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속성장연구소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이 ‘일하는 재미와 즐거움이 있다’고 답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실적이 두 배가량 좋았다.

평생직장 시대가 끝나면서 창의적 조직문화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 장은지 이머징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는 “과거엔 30여 년간 한 직장을 다니는 일이 당연했지만, 이제는 ‘이직 정글짐’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3~4년마다 옮겨다니는 게 일상”이라고 했다.

장 대표는 좋은 조직문화를 만드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창의적인 조직 분위기는 보텀업(상향식)이라고들 생각하지만 사실 톱다운(하향식)으로 이뤄진다”며 “리더가 조직의 강점은 무엇인지, 직원의 커리어에 어떤 도움이 될지 꾸준히 피드백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를 창업한 윤경욱 대표는 “창의적 조직문화는 단순히 분위기를 좋게 하는 것과 다르다”며 “리더가 명확한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그 속에서 개개인이 성장한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고 했다.

 

원문보기: 한국경제, 2024. 10. 31  “창의적 조직 만들려면 명확한 비전 세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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